이용안내

환자의 권리와 의무

환자의 권리
  • 1. 진료받을 권리
   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갖고, 성별·나이·종교·신분 및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건강에 관한 권리를 침해 받지 아니하며,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합니다.
  • 2. 알 권리 및 자기결정권
    환자는 담당 의사·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상태, 치료방법, 의학적 연구대상 여부, 장기이식 여부, 부작용 등 예상결과 및 진료비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 볼 수 있으며, 이에 관한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집니다.
  • 3.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
   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·건강상의 비밀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 받지 아니하며,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·발표하지 못합니다.
  • 4. 상담·조정을 신청할 권리
    환자는 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할 경우,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에 상담 및 조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
환자의 의무
  • 1. 의료인에 대한 신뢰·존중 의무
    환자는 자신의 건강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, 의료인의 치료계획을 신뢰하고 존중해야 합니다.
  • 2.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
   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, 타인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아야 합니다.
  • 3. 진료비 납부 및 제반 병원규정 준수 의무
    환자는 다른 환자·보호자 및 병원 교직원을 존중하고, 진료에 따른 비용을 성실하게 납부해야 하며, 병원의 제반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.

※ 의료법 제4조 및 의료법시행규칙 제1조의2와 관련, 위와 같이 게시합니다.

병원 이용중 불편사항이 있으시면 항상 고객상담실(02-440-6583/6584) 또는 담당 간호사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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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10년 디지털조선일보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 하는 병원
  • 2010 메디컬코리아 외국인 환자 유치 대상
  • 2010 대한민국 글로벌 의료마케팅 대상
  • 서울특별시 협력 의료기관 인증
  • 2009 외국인 환자 유치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상 수상
  • 2009 한국관광공사 의료관광 추진 우수기관
  • 2009 웹어워드코리아 고객지원/서비스 우수상
  • 고난이도 수술 많이 하는 병원 선정
  • 2007 유니세프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
  • 보건복지부 인증 의료기관
  • 2012 메디컬코리아 대상